본문 바로가기
찬송가(편곡악보,PPT,가사)

찬송가 496장 - 새벽부터 우리(상상건반) 편곡악보/PPT/가사

by sangpiano 2024. 5. 23.
728x90
반응형
SMALL

 

찬송가 496장 - 새벽부터 우리

 

찬송가 496장 새벽부터 우리 찬송가 악보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할 곡은 찬송가 496장 "새벽부터 우리"입니다.

보통 교회에서 이 찬송가를 부를 때 빠른 템포로 많이 부릅니다. 이번 편곡에서는 찬송가 빠르기는 살짝 줄이고, 박자에 밀고 당기고를 좀 넣어서 다르게 표현해 봤습니다. 인트로와 중간에 피아노 솔로도 있답니다. Verse와 Chorus를 반복할 때는, 같은 코드로 치지 않고, 색다른 느낌을 많이 넣어봤습니다. 이 편곡버전은 좀 오래 걸렸던 것 같습니다. 그만큼 심여를 많이 기울였습니다..ㅎㅎ 설명은 아래에서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편곡 스타일이 궁금하시다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주세요.

 

연주를 하시면서
"요 부분이 정말 좋은 것 같다."
"가사와 느낌이 너무 잘 살아난다" 등등의 느낌을 받으셨다면
 
구독과 하트댓글 부탁 드립니다.

 

 

찬송가 편곡 분석

새벽부터 우리 찬송가 편곡 악보 일부

 

1마디 2(m)-5-1(m)을 넣으려 했지만, 가사에 '우' 음이 '솔'인 것을 고려하여, G/B 코드로 대체했습니다.
2마디 Gm11 코드는 쉽게 풀어 설명드리면, 7음이랑 11음(4음)을 같이 눌러주시면 됩니다. 7음은 '파', 11음은 '도'입니다. C7(13)의 구성음도 '도', '미', '솔', '시b', '라'입니다. 2-5-1을 넣고 Top note(멜로디음)를 참고하여 코드를 만들어줬습니다.
12마디 마지막에 E7(b9)를 사용하였는데, 다음에 나오는 코드는 뭘까요? 제가 힌트하나 드리면 제가 좋아하는 세컨더리도미넌트가 힌트입니다. 맞춰보시고 악보를 받으시기 전에 댓글로 알려주세요.

 

새벽부터 우리 찬송가 편곡 악보 일부

 

21마디 후렴구입니다. 베이스를 C로 잡고 이번엔 라인클리셰를 왼손의 5도에 적용해 봤습니다. 원래대로라면 '솔', '솔#', '라' 이런 식으로 올라가야 되지만, G/C 자리에 솔#이 오게 된다면 멜로디를 망치고, 불협화음이 탄생하기 때문에 왼손은 유지하면서, F/C코드에 왼손 5도를 라로 잡았습니다. 거두리로다, 계속하여 쌓는 느낌을 주고 싶어서 라인클리셰를 사용해 봤습니다.
23-24마디 A7-> D7(4도), D7 -> G7(4도) 7음을 붙여서 4도씩 전진했습니다. E7(b13)은 원래 Ab7처럼 Eb7으로 넣으려 했지만, 격정적인 코드를 두 번 붙이면 이상할 것 같아서 뒤로 양보했습니다. 그리고 진행이 E7이 더 좋았습니다.

 

새벽부터 우리 찬송가 편곡 악보 일부

 

45-46마디 이전의 후렴에서와 다르게, G/C -> G, F/C -> F로 잡았습니다. 그리고 F#7에 (#9)음은 '솔'입니다. 멜로디를 고려하여 텐션을 넣어주었습니다. C와 Am7 사이에는 세컨더리도미넌트로 E7을 넣었습니다. 여기에 베이스 음의 연속성을 위해 C, B, A로 내려오게 했습니다.
47마디 Am7 구성음은 '라', '도', '미', '솔'입니다. 대리코드로 Fmaj7도 뒤에 추가로 넣었습니다. Fmaj7의 구성음은 '파', '라', '도', '미'입니다. 왼손으로 '파'음을 잡았다면, 오른손은 멜로디를 고려해 '파'음 대신, '미'음을 눌렀답니다.
48마디 G코드의 5번째 음인 D에 7을 붙여서 D7을 잡았으며, G 바로 밑 음인 F#으로 집중도를 높였습니다. Gsus4는 G로 돌아오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가끔, 악보에 한 코드로 쭉 이어져있다면, G, G2, Gmaj7, G6, G(add2), Gsus4를 넣어보며 어울리는 코드를 쳐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편곡 악보 일부분에만 나온 진행이 전부가 아닙니다. 더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악보를 다운로드하셔서 연습해 보시고, 좋다면 상상건반 버전으로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연주를 해보시면서 이 부분을 이렇게 바꾸면 어떨까요~?라는 댓글은 언제나 옳습니다. 많이 연주해 보시고 알려주세요.
 
새벽부터 주님을 찬양하며, 주님의 이름으로 기쁨의 단을 거두는 우리 모두가 되길 소망합니다.

내용이 유익하고 악보를 원하시면 구독과 하트와 댓글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가사(PPT, 메모장)

 

1절

새벽부터 우리 사랑함으로써
저녁까지 씨를 뿌려봅시다
열매 차차 익어 곡식 거둘 때에
기쁨으로 단을 거두리로다

 

후렴
거두리로다 거두리로다
기쁨으로 단을 거두리로다
거두리로다 거두리로다
기쁨으로 단을 거두리로다

 

2절
비가 오는 것과 바람 부는 것을
겁을 내지 말고 뿌려봅시다
일을 마쳐놓고 곡식 거둘 때에
기쁨으로 단을 거두리로다

 

후렴
거두리로다 거두리로다
기쁨으로 단을 거두리로다
거두리로다 거두리로다
기쁨으로 단을 거두리로다

 

3절
씨를 뿌릴 때에 나지 아니할까
염려하며 심히 애탈지라도
나중에 예수께서 칭찬하시리니
기쁨으로 단을 거두리로다

 

후렴
거두리로다 거두리로다
기쁨으로 단을 거두리로다
거두리로다 거두리로다
기쁨으로 단을 거두리로다

 

메모장

찬송가 496장 - 새벽부터우리(가사).txt
0.00MB

 

기본 가사(흰 배경)

찬송가 496장 - 새벽부터우리(기본).pptx
0.06MB

 

영상 하단 가사

찬송가 496장 - 새벽부터우리(하단).pptx
0.05MB

 

 

멜로디 단선 악보

새벽부터우리(A).pdf
0.26MB
새벽부터우리(Bb).pdf
0.26MB
새벽부터우리(C).pdf
0.15MB
새벽부터우리(D).pdf
0.26MB
새벽부터우리(F).pdf
0.26MB
새벽부터우리(G).pdf
0.26MB

 

728x90
반응형
LIST